서버를 구입하기 위해 EC2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숙소를 선택할 때에 몇 시간 이용할 것인지, 어느 크기의 방을 선택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하는 것처럼 서버도 어떠한 PLAN으로 나뉘어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물론, 우리가 숙소의 호스트라고 한다면 더 많은 기간을 머무는 사람은 할인 혜택을 더 줄 것이며, 장기예약을 했지만 변경가능한 손님에게는 고정된 예약자보다는 할인은 조금 적겠지만 혜택을 적용해주는 등의 정책을 수행할 것입니다. 바로 이와 같이 AWS에서는 여러 정책을 통해 서버를 구입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그러면 예시를 통해서 어떤 인스턴스의 구매 옵션이 있는지 확인해보고, 각 예시마다 어떤 옵션과 매칭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시중에 많은 곳에서 숙소랑 연관짓고는 합니다.
[OO숙박업체]
- 방 (A, B, C) 운영중
가 : 나는 9시 입실해서 다음날 15시 퇴실이야. 그냥 이용한 만큼만 요금내는 PLAN을 선택해야겠어! (On-Demand Instance)
나 : 이 곳에서 A방에서 1년동안 묵을 예정이야. 그래서 전체 요금을 한 번에 내야겠어. 할인 혜택은 더 많이 받을 수 있을거야. (Reserved)
다 : 나도 1년동안 머무를거야. 하지만 한 번에 내지 않고 매 달 이정도의 요금을 낼테니, 방은 내가 알아서 선택할래. (Savings Plans)
라 : 난 A, B, C 방 전체를 예약하겠어. (Dedicated Hosts)
마 : C방은 아무도 이용안하는구나. 할인 특가를 이용해서 아주 저렴하게 들어가야겠어. 그런데 나보다 더 많은 돈을 내는사람은 내 방을 뺏을 수도 있어. 조심해야겠다. (Spot Instances)
바 : 이 곳에 출장오게 되어서 이 숙소에서도 잘 수 있겠다. 그런데 난 회사에서 잘 수도 있어서 음.. 그냥 숙소는 이 기간동안 예약은 해둬야겠다. 숙소비는 그 기간치는 다 내야하겠지만, 그래도 내가 원할때에는 언제든지 와서 잘 수 있을거야. (Capacity Reservations)
On-Demand Instance
요청에 따라 언제든 인스턴스를 실행할 수 있으며, 가격을 예측할 수 있고 초당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리눅스나 윈도우는 첫 1분이 지난 후부터 초당 비용이 청구되며, 그 외에 다른 운영체제는 시간당으로 청구됩니다. 가격은 제일 높지만 선결제가 없고 장기 약정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연속적인 단기 워크로드에 유리합니다.
Reserved ( 1 & 3 years )
1년과 3년을 예약해서 사용할 수 있는 인스턴스입니다. 장기 워크로드에 어울리며 데이터베이스를 오랫동안 사용하기로 했다면 다음 인스턴스가 유리합니다. 시간에 따라 인스턴스의 유형을 변경하려면 전환형 예약 인스턴스를 사용하면 됩니다.
3년을 지정할 시에 할인율이 더 높아지며 전체 선결제 또는 부분 선결제, 선결제가 없이도 가능합니다. 예약인스턴스의 경우 안정된 상태로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베이스에 유리합니다. 전환형 예약 인스턴스의 경우는 중간에 운영체제 및 범위에 대해 변경할 수 있지만 유연성이 늘어남에따라 가격 할인율은 줄어듭니다.
Savings Plans( 1 & 3 years )
1년 또는 3년을 기간으로하는 요금 모델입니다. 인스턴스 유형 약정이 아닌, 특정 사용량을 약정하여 지불하면 됩니다. 역시 장기 워크로드에 어울립니다.
Savings Plans에서 초과하는 사용량은 On-Demand 가격으로 청구되며, 특정 인스턴스 제품군과 리전에 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Spot Instances
아주 짧은 단기 워크로드 인스턴스로 어울리며 상당한 저렴합니다. 하지만 언제든 인스턴스를 손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 신뢰성이 낮습니다.
최대 90%까지 할인되지만 언제든 인스턴스가 중단될 수 있으며, 인스턴스에 지불하고자 하는 가격보다 스팟 가격이 더 높으면 인스턴스가 중단됩니다. 따라서 배치 작업, 데이터 분석, 이미지 처리 또는 분산된 워크로드, 시작 및 종료 시점이 유동적인 워크로드에 유리합니다. 중요한 작업이나 데이터베이스에는 절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Dedicated Hosts
전용 호스트를 사용하면 물리적 서버 전체를 예약할 수 있고, 인스턴스 배치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EC2 인스턴스 용량을 가진 물리적 서버이며, 이는 규정 준수 요구 사항이 있거나 기존의 서버 결합 소프트웨어 라이센스를 사용해야 할 경우입니다. 이 때에 비용은 소켓, 코어, 라이센스 당 청구됩니다. On-Demand로 초당 청구되거나 1년 또는 3년 기간을 예약할 수 있으며 AWS에서 가장 비싼 옵션입니다. -> 이는 실제로 물리적인 서버를 예약하기 때문입니다.
Dedicated Instances
전용 인스턴스를 사용하면 하드웨어를 공유하지 않게 됩니다. 전용 하드웨어에서 실행되는 인스턴스이며 이는 물리적 서버와는 다릅니다. 같은 계정의 다른 인스턴스와 하드웨어를 공유하기도 하지만 인스턴스 배치는 제어할 수 없습니다.
Dedicated Hosts와의 차이점으로는 사용자 하드웨어에 고유한 인스턴스를 갖는 Dedicated Instances와 달리 Dedicated Hosts는 물리적 서버 자체에 액세스하여 저수준 하드웨어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합니다.
Capacity Reservations
용량 예약을 통해 특정한 AZ의 용량을 원하는 기간 동안 예약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기간 동안 특정한 AZ에 On-Demand 인스턴스를 예약할 수 있고, 이후 필요할 때마다 그 용량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요금할인을 제공하지 않아 오로지 용량 예약만을 위해서 사용됩니다.
인스턴스의 실행여부와 관계없이 On-Demand 요금이 청구됩니다.
'PROGRAMMING > A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AWS 소규모 아키텍트 (4) - 데이터베이스 선택 (4) | 2022.07.31 |
---|---|
AWS S3 스토리지 클래스 (0) | 2022.07.30 |
AWS 소규모 아키텍트 (3) - Load Balancing과 AMI (0) | 2022.07.26 |
AWS 소규모 아키텍트 (2) - EC2 제작, EC2 Service (0) | 2022.07.26 |
AWS 인스턴스 유형 이름 규칙 알아보기 (0) | 2022.07.26 |